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태풍 제6호 카눈이 오키나와를 지나 8월 7일 부터 태풍 제6호 카눈이 왼쪽으로 급핸들을 꺾어 북상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태풍의 세력을 유지한 채 남해안에 상륙하여 우리나라 한 가운데, 즉 한반도를 강타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눈으로 인해 적지않은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여러분들도 많이 불안하실텐데요. 신체적·정신적·금전적 피해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보다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모두 꼭 숙지하셔서 예방하시기를 바랍니다.

 

 
 

[  목 차  ]

 

  1. 태풍 카눈이란?
  2. 태풍 카눈, 한반도 강타 가능성은?
    • 태풍 기상청 상륙 예정일자
    • 최대 순간 풍속
    • 태풍특보 발표 시점
    • 예상 강수량
  3. 다른 선진국가 기상청의 카눈 예상경로
  4. 역대 태풍 피해 모음
  5. 카눈이 지나간 일본 '오키나와' 초토화 상황
  6. 항공기 결항 및 지연/ 취소 보상
  7. 태풍피해 예방법
  8. 자연재해 피해보상 관련 보험
    • 자동차 보험 자기차량 손해 담보
    • 풍수해보험
    • 농작물재해보험
  9. 태풍피해 재해보상 신청방법(작년 기준)
    • 태풍피해 종합금융지원센터 운영(☎︎1332)
    • 특별재난지역 선포

 

1.  태풍 카눈이란?

태풍카눈은 2023년 제6호 태풍 카눈(KHANUN)은 7월 28일 3시에 중심기압 1000hPa, 최대풍속 18m/s, 강풍 반경 440km의 열대폭풍으로 미국 괌 서쪽 약 73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하였습니다.(일본 기상청 태풍정보 속보치 기준)

카눈은 태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열대 과일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아래에는 정부의 카눈 관련 공식 pdf 통보문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기상청 통보문 일부

 

카눈 통보문.pdf
0.10MB

 

 

 

2.  태풍 카눈, 한반도 강타 가능성은?

예상 경로가 어제보다 서쪽으로 더 옮겨갔습니다 .태풍이 아래의 중심선을 따라 이동한다면 한반도 한 가운데를 통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최소 25m/s이상의 폭풍역을 나타냅니다. 태풍이 지나는 동안에는 우리나라 전역이 강풍역 안에 들어갑니다.

 

기상청의 태풍 예상 상륙 일자

2023.8.10(목) 03:00 (한반도 기준)
태풍 6호 카눈
중심기압 970hPa
최대 풍속 35m/s (기차탈선)
태풍세력 "강"

 

<태풍 풍속에 따른 피해> 출처 = 해양경찰청

 

위 세력을 유지한 채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통 태풍이 육지로 상륙하면 열대저기압이나 온대저기압으로 바뀝니다.

이번 태풍은 한반도를 관통할 때까지 태풍의 세력을 유지합니다. 그리고 북중 국경선을 넘어선 뒤에야 온대 저기압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대 순간 풍속

최대순간풍속은 남해안 지방이 가장 높습니다. 경상도, 부산, 울산, 대구, 통영, 여수, 순천 등지의 지역은 태풍에 반드시 미리 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 기상청

태풍 특보 발표 시점

다음은 태풍특보 발표 시점입니다.

태풍은 9일 밤부터 시작되어 남쪽으로부터 다소 느리게 올라오며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강원 등지)에서는 10일 오후 가장 강하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예상 강수량

강원영동에는 최대 600mm 이상 영남서부에넌 400mm 이상 전남 남해안과 호남 동부는 300mm 이상 넘게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산지와 해안 등 태풍의 덮고 습한 공기가 지형에 부딪히는 곳에 많고 강한 비가 예상됩니다.

 

3.  다른 선진국가 기상청의 카눈 예상경로

기상청은 태풍이 강원도 지방을 향해 관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일본 기상청, 영국 기상청, 호주 기상청, 유럽 기상청은 각기 다른 경로로 예상했습니다. 어찌됐던 태풍권에서 벗어나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4. 역대 태풍 피해 모음

2022년 9월 태풍 힌남노 피해

작년에 힌남노로 인하여 사망자는 10명, 부상자 3명의 인명피해를 입었습니다. 힌남노이 경우 궤도를 위쪽으로 틀어 우리나라로 향했습니다. 풍속 49m/s, 반경 430km로 매우 강 급의 위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아파트 지하주차장이 침수되면서 차를 빼러 간 시민 여러 명이 물에 휩쓸려 참사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작년 힌남노(포항) 직 후 사진

 

2012년 태풍 '산바' 피해

현재 카눈과 가장 유사한 태풍인 ‘산바’가 2012년 국내 상륙했을 당시 이번 태풍 카눈과 같은 강도 ‘강’의 위력으로 남해안부터 경상, 강원을 초토화시켰었습니다.

태풍 강도 ‘강’은 중심 최대풍속이 ‘초속 33m 이상 44m 미만’인 경우로, 이 정도 바람은 기차를 탈선시킬 수 있을 정도의 위력을 지니는데, 산바의 순간 최대 풍속은 통영에서 39.4㎧(시속 141.84㎞)를 기록했고, 이틀 만에 최대 399.2㎜(제주)의 비가 내렸다. 당시 2명이 사망하고 3843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3000대가량의 차량도 침수됐었습니다.

또한, 50만 가구가 정전됐고, 1만 2000세대에서는 한동안 물이 끊기기도 했습니다. 생각만 해도 너무 끔찍한데요.

이 당시 금전적인 피해액은 3627억 원에 달했습니다.

이번 태풍 ‘카눈’은 산바보다 파급력이 더 클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당시보다 남해안의 수온이 높고, 한반도 내륙을 지나는 예상 진로가 더 길기 때문입니다.

 

이번의 카눈은 보통의 태풍보다 위력이 센 '느림보 태풍'에 해당되며 기존 '산바'에 비해 속도가 더 느리다고 합니다. 위력이 정말 어마어마 할 것으로 예상되어 큰 피해가 우려됩니다.

 

 

 

5. 카눈이 지나간 일본 '오키나와' 초토화 상황

태풍 '카눈'이 강타한 일본 남부 오키나와현 나하에 3일 조각상이 쓰러져 있다. 이번 태풍으로 지금까지 최소 2명이 숨지고 약 60명이 부상했다. 일본 NTV 제공 동영상 캡처, 연합뉴스

 태풍 ‘카눈’은 일본 남부 오키나와현과 가고시마현을 강타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앞서 카눈이 지나며 초토화시킨 오키나와현 상황을 보면 태풍의 강도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각종 SNS에 올라온 사진과 영상 등을 보면 강풍과 침수 피해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특히, 사방으로 내리치는 비바람이 위협적인데, 특히 강한 바람 때문에 간판이나 조각상, 나무 등이 파손되거나 뽑혀 길 바닥에 나뒹구는 모습입니다. 일본 이외 지역도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오키나와에서 비교적 멀리 떨어진 혼슈의 오사카 이타미 공항에서 항공기 결항과 지연이 발생했고, 자동차 제조업체인 마쓰다는 혼슈 서쪽의 히로시마 본사 등 공장 조업을 일시 중지하였고 규슈 남북을 잇는 규슈 신칸센도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태풍이 얼마나 강력한지 엿볼 수 있습니다.

 

 

6.  항공기 결항 및 지연/ 취소 보상

태풍 카눈 북상 중,  예매한 비행기는?

현재 태풍 카눈이 북상 중이므로 비행기 지연과 결항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주도는 워낙 태풍의 영향권에 자주 들어가는지라 저 역시 여행 중에 태풍 때문에 비행기가 결항된 적이 있었는데요. 대부분의 항공사는 태풍으로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결항되었을 때, 수수료 없이 변경이나 취소가 가능합니다.

 

저는 이전 태풍 때 제주항공을 이용했는데 해당 비행기가 결항되면서 새로운 비행기를 찾아야 했었습니다. 제주항공의 경우 변경은 1회에 한해서만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어서 변경을 해야할지 취소를 해야하나 고민한 적이 있었습니다. 직접 태풍 영향권에 들어 결항이 되고 하루 더 묵을 장소를 찾느라 우왕좌왕했던 생각을 하면 지금도 아찔해지네요.

 

 

결항 시 항공권을 변경하는 방법, 요령

변경과 취소는 항공사 어플이나 전화상담를 통해 가능합니다.

그리고 태풍으로 비행기 결항이 확정되었다면 가장 먼저 다음 날이나 날씨가 안전한 날에 출발하는 비행기를 새롭게 예약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항공사에 변경 요청을 하는 것이 좀 더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해당 사항을 알아보다가 다음 비행편을 못 찾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스케쥴을 변경하는 것이 수수료나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 단순하다는 점에서 편리하지만 다음 비행기편을 구하지 못 한다면 일정에 차질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태풍으로 결항이 되고 나면 해당 비행기에 탑승 예정이던 사람들이 모두 다른 비행편을 찾기 때문에 콘서트 티켓팅처럼 어플을 새로고침하며 빈 항공편을 찾게 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결항되면 항공권 환불은 어떻게?

또한 결항되면 내 잘못이 없는데 자동으로 환불해 주는 것 아닐까? 하고 내버려두는 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많은 항공사에서 나중에 포인트 등으로 재사용할 경우를 대비하여 자동으로 환불하지 않고 있습니다.

불편하지만 고객이 직접 홈페이지 등으로 환불 신청을 해야되며, 결항으로 인한 환불의 경우 환불 수수료를 물지 않는 방법으로 운영하고 있으니 결항이나 지연 문자를 받으셨다면 꼭 직접 취소나 변경을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항공사별 결항정보 실시간 확인

여러분들의 시간단축을 위해 항공사별로 연·착륙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지연이나 결항 정보는 아래의 버튼 링크로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태풍으로 비행기 결항 시 대처 팁✈️]

  1. 항공사의 결항 관련 안내 수시 확인
  2. 태풍으로 결항되면 비행기표는 취소 수수료 없이 100% 환불 가능 (✓사전에 항공사 특약 꼼꼼히 살피기)
  3. 항공사에 결항확인서 요청 후 홈페이지에서 확인
  4. 결항확인서 숙박 예약 사이트에 전달 후 호텔 예약 취소하기 (✓ 확인서 있으면 렌트카도 취소 가능)

출처 = 국토교통부

 

 

 

7.  태풍피해 예방법

태풍예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기예보를 확인하세요!

가장 중요한 예방은 일기예보를 자주 확인하는 것입니다. TV, 라디오 등을 이용하여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산사태, 침수 우려가 있는 지역은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과 집 밖 점검은 필수입니다.

창문은 신문지, 테이프 등으로 유리가 창틀에 고정 되도록 붙여야 합니다. 그리고 유리가 꺠질 수 있으니 채움재가 손상되어있는지 또한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침수가 예상되는 반지하의 경우 내부와 외부 물건이 침수되지 않도록 물건을 위쪽으로 올려두시기 바랍니다.

 

차량을 체크해야 합니다.

자전거나 차량이 침수되지 않도록 지하에 주차를 하지 않도록 하고, 운전을 해야한다면 앞차와 안전거리는 2배를 유지하고 속도를 늦춰주세요.

 

그 외의 대피요령은?

 

 

 

8.  자연재해 피해보상 관련 보험

카눈은 한반도에 강한 상태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침수가 우려되는 지역에 살고 있거나, 혹시 모를 태풍 피해가 걱정된다면 저렴한 보험료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에 미리 가입해 둘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 피해보상 관련 보험안내]

  1. 자동차 보험 자기차량 손해 담보 특약
    • 태풍・홍수 등으로 차량 침수・파손시 보상
    • 자동차 안에 놓아둔 물품은 보상 불가
  2. 풍수해보험
    • 주택・사업장 등에 풍수해 발생 시 재산상 손해 보상
    • 주택의 경우 일반가입자는 보험료 70% 지원
  3. 농작물재해보험
    • 각종 재해로부터 발생한 67개 농작물 피해 보상
 

 

자동차 보험 자기차량 손해 담보

대표적인 것이 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 담보입니다. 작년에 서울 강남 지역에 쏟아진 폭우로 1만 대에 달하는 차량이 침수 피해를 봤습니다. 이 중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경우는 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된 경우였습니다. 이는 자기차량손해 담보 중 ‘차량 단독사고 손해보상’ 특약에 가입돼 있어야 합니다. △주차 중 침수 사고를 당한 경우 △태풍·홍수 등으로 인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 △홍수 지역을 지나던 중 물에 휩쓸려 차량이 파손된 경우 등의 상황에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자동차 안에 놓아둔 물품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으며 차량 도어나 선루프 등을 열어둬 빗물이 들어간 경우에도 보상되지 않습니다.

 

풍수해보험

주택·상가·공장 등이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면 풍수해보험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풍수해보험은 예기치 못한 태풍·호우·홍수·강풍·풍랑·해일·대설·지진 등 풍수해로 인한 재산상 피해 발생에 대비한 보험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보험료를 지원해주는 정책보험입니다. 일반 주택의 경우 연간 총 보험료는 5만 원 수준으로 정부에서 3만 5000원 정도 지원하고 가입자는 1만 5000원 정도만 부담하면 되고 기초생활수급자, 재해취약지역 주택의 경우에는 보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 지원 비율을 높여 6000원 정도만 부담하면 됩니다.

 

농작물재해보험

농작물을 재배하고 있다면 농작물재해보험이 도움이 됩니다. 농작물재해보험은 태풍(강풍), 우박, 집중호우, 동상해 등의 자연재해와 조수해·화재 등 각종 재해로부터 발생한 농작물의 피해를 보상해주는 정책보험입니다. 국내에서는 NH농협손해보험에서만 판매하고 있으며 과수와 벼, 하우스 등 시설과 시설 내 작물 등 67개 농작물에 대해 피해를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농작물재해보험은 농업인들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정부에서 평균 50% 정도를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들도 평균 30% 수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농가가 부담하는 보험료는 20% 미만입니다.

 

 

9.  태풍피해 재해보상 신청방법(작년기준)

태풍피해 종합금융지원센터 운영(☎︎1332)

 

► 태풍 피해 가계 금융지원(전 금융권)

태풍피해 거래고객 대상으로 긴급 생활자금 지원

기존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등 지원, 보험료 납입 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

카드결제 대금 청구 유예, 연체 채무 특별 채무 조정 등

태풍 피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금융지원(전 금융권)

복구 소요자금 등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출 만기연장・상황유예 등 지원

 

특별재난지역 선포

출처 = 포항시

 

 

 

태풍으로 인해 걱정하시는 분들께서는 많은 걱정과 우려가 있을 것입니다. 글을 정리하다가 카눈과 유사한 산바의 피해를 보니 충격을 금치 못하겠네요. 태풍 카눈이 지나간 이후 피해를 입지 않기를 바라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만약에 이 글을 읽으신 이후 피해를 입는 상황에 놓인다면 구호 활동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119 안전센터에 신고를 하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위의 국가에서 지원하는 재난문자 안내 등도 꼭 실시간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불안에 떨고 있을 가족이나 자녀, 친구들을 위해 서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전해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세상에는 언제나 힘든 상황에서도 용기를 주는 위로의 빛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안전을 염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미리 읽어두면 인생에 도움될 글▼

 

암발생률 상위권 모음(폐암,유방암,갑상선암) 정확하게 알아보기

폐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유방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갑상선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구독자 분께서는 무언가 평소와 다르게 약해진 신체반응에 당황스러워 '내가 설마 암인가?' 싶어서

takeiteasyinpo.juromi.com

 

자동차 침수 예방 및 살아남는 방법, 보험처리 보험사 보상가능 알아보기

자동차 침수 예방 및 살아남는 방법, 보험처리 보험사 보상가능 알아보기 자동차 침수 예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해의 경우 무려 80년 만에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인하여 2

inpoinpo.juromi.com

 

제대로 알아보는 영양제 먹는 순서, 잘 못 먹으면 간이 위험하다!

영양제를 반드시 먹어야 할까요? 요즘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영양소를 챙기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바쁜 일정, 불규칙한 생활패턴 그리고 외식 및 패스트푸드 섭취 증가, 건

juromi.com

 

비올때 몸이 더 쑤시는 이유? 관절염, 우울증, 두통, 혈압, 상처통증, 치통 원인

전국 대부분에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모레까지 흐리고 계속 비가 오면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근데 유독 비가오면 여기저기 몸이 아프다고 하

juromi.com

태풍 카눈 한반도 통과 비행기 결항 환불 대처법 8월 10일 부산 서울 수도권 피해 예방 안내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태풍 카눈 한반도 통과 비행기 결항 환불 대처법 8월 10일 부산 서울 수도권 피해 예방 안내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